티스토리 / / 2025. 2. 21.

수익형 블로그에 필수인 자동목차 설정(복붙 한번으로 해결했어요)

 

 

안녕하세요? 빵순쓰 블로그입니다.

 

티스토리 블로그를 보다 보면 목차를 설정해 둔 블로그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.

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대부분 정보글이니만큼 이런 목차 설정으로 블로그 방문객들에게 조금 더 정돈되고 전문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.

실제로 저도 목차가 있는 글은 체계적으로 정리된 느낌을 받는 반면, 목차가 없는 글은 '그래서 무슨 말을 하고 싶다는 거야?'하는 느낌을 종종 받곤 합니다.

 

 

 

 

글에 대한 신뢰감 뿐 아니라 목차가 설정된 글은 구글이 조금 더 전문적인 글로 인식하여 상단노출을 돕는다고 합니다.

구글 SEO가 여러분의 글을 상단노출 시키는 이 자동목차는 복사, 붙여넣기만을 통해 아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.

지금부터 저와 함께 자동목차를 설정하여 보겠습니다.

 

[목차]

 


 

1. 자동목차 코드 다운받기

자동목차를 설정하는 코드입니다. 아래 텍스트파일을 다운받아 코드를 복사합니다.

 

자동목차.txt
0.01MB

 

 


 

2. 자동목차 html에서 붙여넣기

복사한 자동목차 코드를 붙여넣을 차례입니다.

 

스킨편집 -> html 편집에서 control+F를 눌러 /body를 검색합니다.

</body>바로 윗부분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기합니다.

 

 

 


 

3. 글쓸 때 목차 설정하는 법

이제 모든 글에 자동목차가 설정되었습니다.

자동목차의 장점은 글을 쓸 때마다 목차를 설정할 필요없다는 것입니다.

 

단 그냥 본문2(기본 설정)으로만 설정하면 적용된 자동목차가 설정되지 않습니다.

제목 1, 제목 2, 제목 3 부분을 수집하여 목차를 구성하므로, 제목을 적절히 구조화하셔서 체계적으로 목차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

 

더불어 목차의 위치는 기본적으로 최상단에 위치합니다.

글의 중간에 목차를 위치하고 싶다면 원하는 위치에 [목차]를 입력하세요.

 

이 글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. 이렇게 글의 중간에 대괄호와 목차를 입력하면

 

 

실제 글 발행시 아래와 같이 원하는 위치에 자동목차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
 

글을 마치며

지금까지 수익형 블로그와 상위노출에 매우 중요한 목차 설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.

html에 복사 붙여넣기만을 통해 아주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으니, 이 글을 보는 여러분께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

 

저도 배워가고 있는 초보자라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혹시 설정하면서 잘 되지 않거나 질문사항이 있다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.

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.

 

 
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
loading